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쉽게 따라하기)

주민등록등본은 주민행복센터에서 창구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고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가장 간편한 것은 인터넷발급이겠지요. 인터넷발급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1.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주민등록등본 신청

2. 화면 상단 오른편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 성급하게 발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그러면 비회원 신청 등 복잡한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먼저 로그인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정부24 회원가입

3.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요즘은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없이 간편 인증(카카오, 네이버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에 전체동의, 인증요청을 차례로 누르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주민등록등본 간편인증

4. 로그인이 되었다면 첫 화면으로 돌아가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을 쳐서 검색합니다.

아니면 이 링크를 누르면, 발급하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정부24 주민등록등본 검색

5. 아래에 화면이 나왔다면,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유형을 선택 후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검색결과

6. 발급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위의 창에서 다른 것을 눌렀더라도, 필요한 등본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작성

7. 아래로 스크롤해 보면, 발급과 선택발급이 있습니다. 선택발급을 누르면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하여 서류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올라인발급(본인출력, 전자문서지갑, 제3자 제출)이 있고, 등기우편, 일반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3자 제출'은 정부24 아이디 등 까다롭게 물어보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합시다. 프린터가 있으시다면 '본인출력'을 없다면 '우편'으로 신청하도록 합시다. 

 

* 팩스나 파일로 주민등록등본을 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8.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