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접종 시기/백신 간 비교

전 세계 영유아의 95%가 감염되어 OECD 가입 38개국 중 24개국이 국가주도 예방접종하고 있는 로타바이러스에 대해서 2023년 3월 6일부터 우리나라도 무료예방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접종 시기와 무료 전환 이전 가격, 증상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목차
1. 로타바이러스란?
2. 로타바이러스 접종 시기 및 방법
3. 로타바이러스 백신 간 비교
4. 로타바이러스 무료 전환 전 가격
5.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기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로타바이러스란? 

전 세계 영, 유아들의 95%가 만 5세 전에 한 번 정도는 감염되는 흔한 질병으로, 감염 시 구토, 고열, 설사 등 장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바이러스입니다. 잠복기는 24~72시간으로, 걸리면 4~6일 정도 유지되는 질병입니다. 전염성이 강해서 집단감염에 걸리기 쉽고, 주로 손이나 입으로 직접 접촉 시 전파되지만, 공기 중 전파사례도 있다고 하여, 세계보건기구(WHO)는 2009년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 의무화를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접종 시기 및 방법

접종 시기는 '로타릭스'의 경우 생후 2개월, 4개월에 한 번씩 총 2차례 접종하고, '로타텍'의 경우 2개월, 4개월 6개월에 한 번씩 총 3차례 접종합니다. 1차 접종 후에는 반드시 동일 제조사 백신을 맞아야 하고, 최소 접종 연령은 생후 6주부터 맞을 수 있고, 최대 접종 연령은 생후 14주 6일까지 첫 접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차수 별로 최소접종간격은 4주이며 마지막 접종 가능 연령은 생후 8개월까지는 접종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접종방법은 주사가 아닌 입으로 먹는 방법으로, '신생아이기 때문에 토해내거나 하면 어떡할까?'라는 걱정을 많이 하는데, 토해낼 걸 미리 계산하고 양을 측정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백일해(DTap), Hib, IPV, B형 간염,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의 면역반응을 방해하지 않아서 같은 날 동시 접종이 가능한 백신입니다. 

백신 간 비교

  로타릭스 로타텍
사람균주 사람 & 소 균주
접종횟수 2회 3회
투여량 1회 1.5ml 1회 2ml
접종가능 최대연령 생후 24주 생후 32주
특징 사람균주로 만들어 2회 투여만으로 예방효과 99% 로타바이러스 유형에 대한 예방가능. 예방 범위가 넓음

무료 전환 전 가격

1회 접종 시 10~13만 원으로, 로타릭스의 경우 약 20만 원선, 로타텍의 경우 약 30만 원선의 예방 접종 비용이 나오는 부담되는 예방 접종이었습니다. 전염성이 강해 어린이집이나 산후조리원 등 단체시설을 이용할 경우에 자주 옮아오곤 했는데요. 그러나 이번에 3월 6일부터 예방접종무료로 전환되며 필수로 맞춰야 하는 예방접종이 되었습니다. 

로타백신 접종기관

각 지역의 보건소에서 가능하고,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청 사이트를 클릭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로타바이러스는 분변-경구

nip.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