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카스테라 판매중단 이유

중국산카스테라에서 사용이 금지된 방부제 성분이 검출되어서 긴급 판매 중단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이 제품은 이마트 노브랜드, 쿠팡, 지마켓 등에서 인기 있게 유통되던 카스테라인데요. 어떤 방부제 성분 때문에 판매중단이 되었는지 이유를 알아보고 어떤 제품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국산카스테라

중국산카스테라

 

미니카스테라 6개입이라는 이름으로 판매중인 해당 상품은 중국산으로 많은 분들이 중국산인지 모르고 먹는제품입니다. 또한 이마트 노브랜드 매장에 가면 단독 매대가 있어서 많이들 사드시는 제품입니다. 

중국산카스테라

금지된 방부제 - 안식향산

안식향산은 방부제 중 하나로 항균 연고제와 구강 세정제에 주로 쓰이는 보존료입니다. 일부 식품에는 소량 허용되기도 하지만 빵류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방부제가 0.4422g/kg가 들어간 제품은 2월 13일에 수입되어, 소비기한이 2023년 5월 31일까지인 제품입니다. 이 때 만들어진 제품만 회수하는 것입니다. 식약처는 이어서 같은 회사의 다른 카스테라 제품도 조사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이마트 측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은 '생산일자가 달라' 회수 대상은 아니다"라면서도 "고객의 안전을 고려해 자체 성분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생산일자 다르다고 안전할까?

생산일자가 다르다고 해서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모두 전수조사를 하는 거면 모를까 이미 검출이 된 제품을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노브랜드를 내세운 취지가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위한 취지일 텐데, 취지가 변질되어 책임질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해 브랜드를 빼는 행위가 돼서는 안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