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대중화

신문의 대중화에는 페니 프레스의 등장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 신문 한 부 가격을 1센트로 정함으로써 일부 부유층만의 소유물이었던 신문을 대중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신문에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재정적 독립을 이루게 되었고, 이로써 신문을 통해 이른바 '보통사람'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뉴 저널리즘의 등장

근대 이후 인류 사회는 정치적으로는 보통 선거권 확립으로 민주주의의 기반이 확대되어 가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발전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 사회의 토양 위에서 대중 사회가 형성된 것이다. 이와 함께 언론 매체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시민 혁명을 전후한 기간에는 정론지의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는 사회가 새로운 역사적 발전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러 세력들간에 서로 다른 이념들이 등장하게 되고 이들이 신문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이념 투쟁 혹은 정론 투쟁을 벌이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를 거쳐 사회가 안정기로 접어들면서 언론도 새로이 변모된 모습을 보여줘야했다. 정당이나 정파의 자금 지원도 끊기고 정론적인 내용이 더 이상 독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문은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함과 동시에 재정적인 독립도 이루어야 했던 것이다. 이때, 신문은 광고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광고를 통해 제작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고 나아가서는 이윤을 확보하는 패턴을 적립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 시기 신문의 대량 생산 체제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며 광고의 필요성은 더더욱 올라갔다. 

이 시기에 나타난 언론의 특징은 객관주의 이다. 이른바 객관주의 언론이라 불린다. 객관성과 중립성을 표방함으로써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려 한 것이다. 독자층의 확대란 바로 광고 수입과도 직결되었다. 그리하여 신문들은 판매 가격을 대폭 인하함으로써 대중화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광고가 수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구독료 수입에 의존하는 것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내용 면에서도 다양한 기획으로 독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에서 나타난 새로운 패턴을 '뉴 저널리즘'이라고 부른다. 

신문의 대중화

ㆍ페니프레스의 등장 

어떤 종류의 정보가 독자들에게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분명한 답을 찾긴 어렵지만, 언론이 언제나 정보전달 도구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초기의 미국 언론에서 유포시켰던 정보는 대체로 네 가지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1) 당시의 정보는 종교 교리를 전파한다. 2) 상업적인 시장 상황에 관한 소식을 전한다.  3) 정치적인 목적으로 독자를 설득한다. 4) 대중을 교육한다. 이렇게 네 가지이다. 신문의 경우, 그 생산자 쪽이나 소비자 쪽 모두 언론의 목적을 정보 제공에 있는 것으로 보았지만, 당시에는 어떤 정보를 의미하는가가 그렇게 분명하지 않았다. 

19세기에 문자 해독률의 증가가 기술의 발전, 그리고 대중 시장의 성장은 언론의 상업적, 정치적 역할에 담보된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뉴스 생산자 쪽은 물론 소비자들의 기대도 크게 증폭시켰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종교 교리 전파 수단으로써 언론의 초기적 성격은 거의 사라진 반면, 도처의 많은 사람들이 언론을 교육의 수단이라고 계속 주장함에 따라 자연히 언론의 교육적 역할이 상업적 및 정치적인 정보의 유포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대중 매체의 출발을 1833년 9월 3일로 잡는 것은 상당히 타당한 근거가 있다. '뉴욕 선'지의 발행인 벤자민 데이가 아주 실질적인 목적으로 뉴욕 시민 누구나 구독할 수 있을 만큼 저렴한 가격의 일간 신문을 창간한 날이다. 가격을 1센으로 정함으로써 페니 프레스의 효시를 이루게 되었다. 당시 뉴욕 일간지 통상 가격은 부당 6센트였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일부 부유층만 구독할 수 있을 비싼 가격이었다. 데이는 신문 값을 낮춤으로써 보다 많은 독자를 확보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늘어난 배포 부수로 인해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20세기에 이르러 데이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규모의 경제'에 의한 이윤 창출의 논리로 인식되었다. '뉴욕 선'지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게 신장되자 다른 신문들도 1센트로 가격을 내리면서 경재 대열에 끼어들었고, 언론계가 처음으로 가격 경쟁을 치르게 된 것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인쇄기의 가격도 내려가게 되었고, 광고면도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ㆍ신문 대중화의 사회적 배경

신문 산업의 성장에 따라 광고 산업도 자연히 발전하게 되었다. 인간이 일시에 천금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다. 여기에는 수 많은 변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그중 가장 중요한 변인은 산업 혁명의 물결이었다. 기계류가 급속히 대체됨으로써 산업의 성장은 물론 기술 진보와 교역의 팽창, 교통 체계의 발달이 수반되었다. 처음으로 농민과 도시 노동 계급의 이동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수많은 유럽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함에 따라 대서양 연안의 마을들이 특히 발달하게 되었다. 동시에 문자 해독률이 증가함으로써 글을 읽을 수 있고 또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인구층이 두터워졌다. 대중 매체의 발달이 도시의 발달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ㆍ'보통사람' 시대의 도래 

미국의 식민지 시대부터 독립 초기까지의 반 세기 동안 미국 정치 지도자들의 대부분은 사회, 경제적으로 엘리트층 출신이었다. 1~6대 대통령까지는 귀족지의자들이었다. 데이의 페니 프레스가 출현하기 4년 전쯤에 이르러서야 정치적 상황이 바뀌었다. 민주 인사들이 상류 귀족 계급을 몰아내었다. 하나 이 민주 인사들도 참된 민주 인사들이 아니었다. 이들은 당시 모든 남자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면 '귀족' 들보다 '보통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하면 더 많은 투표를 얻게 되고 이는 곧 승리로 귀결되기 때문에, 데이와 마찬가지로 수의 논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민주 인사인 앤드류 잭슨은 보통사람의 시대와 민주주의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1829년, 잭슨은 56%의 지지를 얻어 대통령이 되었고, 연방주의자들은 반대편인 애덤스의 패배로 인해 해체되는 결과를 맞았다.